연세대학교 클라우드 메일 안내 홈페이지

모바일 메뉴 닫기
 
 

Board

제목
구글 서비스 용량 제한 정책 협조 안내
작성일
2022.09.30
작성자
메일담당자
게시글 내용

안녕하세요, 연세대학교 정보통신처입니다. 


연세대학교는 그동안 구글의 G-Suite기반 이메일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무제한 용량으로 제공했습니다. 하지만 최근 구글의 Workspace for Education (기존 명칭 G-Suite for Education) 스토리지 정책 유료화로 인해 더 이상 무제한 용량을 제공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.


이에 정보통신처에서는 2022.8.15. 부터 ‘Google Workspace(메일/드라이브/포토 등)’ 서비스에 대한 용량 제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나 사용자들의 용량 정리가 원활하지 않아 지속적으로 요청하오니 아래의 내용과 같이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.


[구글 서비스 정책 및 드라이브 관리 동영상] 

https://www.youtube.com/channel/UCxTdlv_yJ-W8TwNeLWYoDpA


1. 용량 초과 시 구글 서비스 이용이 제한(해당 계정으로 파일 업로드 불가)되며, 용량 정리 이후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.


2. [용량 초과 계정]

  가) 2022.10.4.(화) 부터 용량이 초과된 계정은 서비스가 중지될 예정입니다.

    - 로그인 중지 및 메일 수신 불가

      (업무용 메일 사용자의 경우 구글 계정이 정지 시 외부 메일 수신 불가) 

  나) 2022.12.1.(목) 부터 용량이 초과된 계정을 삭제할 예정이오니 반드시 용량이 초과되지 않도록 정리해주시기 바랍니다. 


3. [공유 드라이브]

   2022.11.14.(월) 부터 공유 드라이브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을 예정이오니 기한내 반드시 공유 드라이브에 대한 백업 및 삭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.

  ※ 공유 드라이브는 학교 소유 드라이브로 분류되며 개인 드라이브 용량에는 포함되지 않습니다.  

  ※ 공유 드라이브는 개인 드라이브 내의 파일을 타 사용자와 공유하는 것과는 다른 개념이고, 구글 드라이브 페이지에서 아래의 메뉴에 표시된 항목들에 대한 내용입니다. 개인 드라이브를 통한 폴더 및 파일 공유는 여전히 가능합니다.


4. yonsei.ac.kr 계정은 구글의 제한조치로 인해 개인별 추가 라이선스 구매 및 비용지불을 통한 용량 증설이 불가능합니다.


5. 자동 포워딩 방법, 파일이전 방법, 사용 용량 확인 및 용량 최소화 방법 등에 대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 드립니다. 

  - 향후 용량 관리를 위해 연세 메일로 수신되는 이메일을 현재 사용하시는 계정

    (타 Gmail 또는 다른 서비스)으로 자동 포워딩 설정을 해주시기를 바랍니다.

  - 현재 사용 중인 저장용량 용량을 확인하려면 

    https://drive.google.com/settings/storage로 이동합니다.

  - Drive의 대용량 파일이나 불필요한 파일을 검토하고 삭제하려면

    https://drive.google.com/drive/quota로 이동합니다.

  - 공유 드라이브의 대용량 파일이나 불필요한 파일을 검토하고 삭제하려면

    https://drive.google.com/drive/shared-drives로 이동합니다.

  - 불필요하거나 용량이 큰 이메일을 검색해서 삭제하려면 

    Google Drive 저장용량에서 파일관리로 이동해 Gmail 관련 안내를 따르세요.

  - 공유 드라이브에 복사해 둔 Drive 콘텐츠는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. 

    파일이 두 곳에 있으면 저장공간을 두 배로 사용하게 됩니다.


6. 문의 

   - 메일 : ysmail@yonsei.ac.kr

   - 연세 클라우드 메일 안내 홈페이지 : ycm.yonsei.ac.kr

     ※ 홈페이지 내 QnA게시판을 통하여 문의 가능

 

정 보 통 신 처 장